기계식 키보드 축 차이점

기계식 키보드 축 차이에 따라 키감이 다르기에 특설을 알고 사면 더욱 더 만족!
기계식 키보드 축 차이

여러분은 어떤 키보드를 사용하시나요? 대부분 가정용 컴퓨터의 키보드로는 멤브레인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키보드의 종류는 생각보다 무궁무진한데요. 멤브레인부터 기계식, 정전용량 무접점 방식까지 굉장히 다양한 종류의 키보드가 존재합니다.

그중에서 오늘 다루어볼 키보드는 기계식 키보드입니다. 피시방에 가면 흔히 볼 수 있는 그 키보드인데요.

이 기계식 키보드는 축에 따라 청축, 적축, 갈축 등으로 구분합니다. 축에 따라 그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처음 기계식 키보드에 입문하는 분들은 어떤 것으로 골라야 할지 고민하기도 합니다. 축마다 성능의 차이가 있는 것이 아니라 키보드 축에 따라 키감이 다른 것이기 때문에 취향에 따라 선호하는 축이 다를 수밖에 없는데요. 그러니 미리 키보드 축 차이와 그 특성을 알고 사면 더 만족스러운 소비가 될 수 있습니다.

기계식 키보드를 왜 사용할까?

저렴하게 대량 생산이 가능하여 싼 가격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멤브레인과 달리, 기계식 키보드는 적게는 몇만 원부터 많게는 30만 원이 넘는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는데요. 이렇게 가격 차이가 상당히 나는데도 불구하고 기계식 키보드를 더 선호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기계식 키보드가 가지는 특유의 독특한 사용감 때문입니다. 흔히 이것을 ‘키감’이라고 표현하는데요. 축이 눌릴 때 압력으로 인해 발생하는 반발력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또 다른 특징으로는 소리가 있는데요. 접점이 부딪힐 때 나는 소리가 경쾌하고 타격감을 준다는 이유로 선호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또, 여러 키를 동시에 입력할 수 있고 정확하고 빠른 타이핑이 가능하다는 점 때문에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커스터마이즈가 가능하다는 점 역시 큰 장점입니다. 키에 씌우는 플라스틱 캡, ‘키캡’을 교체해서 다양한 색을 내는 등 나만의 특별한 키보드를 만드는 것이죠.

어떤 축들이 있나

기계식 키보드 축의 이름은 보통 스위치의 색상에 따라 결정됩니다. 플라스틱으로 된 키의 겉 부분인 하우징을 제거하면 그 아래에 스위치가 드러나는데, 이것이 파란색이면 청축, 빨간색이면 적축 이런 식으로 이름이 붙은 것입니다. 제조사에서 직접 이름을 붙이기도 하지만, 그 색을 보고 사용자들이 임의로 부르던 것이 관례로 이름이 된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색깔만 다른 것이 아닌, 그 동작 원리와 기업(키보드를 누를 때 드는 힘의 정도)가 다릅니다. 크게 세 가지 종류로 나뉘는데요. 클릭, 넌클릭, 리니어 이렇게 3가지입니다.

클릭키가 입력되었을 때 소리가 나며 구분감이 있다.
넌클릭키가 입력되었을 때 소리가 나지 않으며 구분감이 있다.
리니어키가 입력되었을 때 소리가 없고 구분감이 없다.

여기서 구분감이란 간단히 말해, ‘키가 눌리는 느낌’을 의미합니다. 키 속에 있는 슬라이더가 어떠한 지점을 지났다는 걸 촉각적으로 감지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이렇게 완전히 눌리는 순간에 가까워지면 키압이 일시적으로 상승하며, 이후 다시 낮아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 구분감은 반발력과 반비례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어떤 기계식 키보드 축이 구분감이 강하다는 것은 반발력이 약하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그런 이유로 리니어 방식의 경우 반발력이 매우 강하게 느껴집니다.

또, 클릭 방식에서 나오는 소리는 키가 하부 하우징에 닿아서(바닥에 닿아서) 나는 소리가 아닌, 내부에 있는 부품이 인위적으로 내는 소리입니다. 이 소리를 좋아하는 분들은 경쾌하다, 시원하다고 표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떤 제품을 사야 하나?

실제로 키보드 축 차이를 이야기하려면 매우 주관적인 평가가 섞일 수밖에 없습니다. 키압과 키감, 클릭 소리는 모두 취향에 따라 좋고 싫음이 나뉘기 때문인데요. 그렇지만 스위치용 테스터기를 모든 사람이 써볼 기회가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스위치의 특징을 알고 자신의 취향에 맞을 것 같은 제품으로 고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렇기에 구매 전 미리 스위치 종류에 따른 키보드 축 차이와 특징에 대해 알아봐야 하는데요.

스위치는 제조사가 다양한 만큼 그 종류가 매우 많아 100여 가지가 넘습니다. 그걸 전부 다 비교해볼 수는 없는 노릇인데요. 그래서 많은 분이 사용하는 체리 제품 중 유명한 종류인 적축, 갈축, 청축, 흑축을 기준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강력한 사용감을 원한다면, 청축

청축은 클릭 방식으로, 특유의 딸깍거리는 소리가 인상적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흔히 피시방에서 접하는 키보드 축이 바로 이 청축인데요. 여러 기계식 키보드 추천 중에서도 가장 널리 쓰이는 종류가 아닌가 싶습니다. 시원한 타건감, 경쾌한 소리 때문에 인기가 있는 축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 특유의 소리 때문에 가정이나 회사 등 조용한 환경에서는 쓰기가 어렵습니다.

스위치 타입걸림 압력 (구분감이 발생할 때)입력 압력최종 압력 (끝까지 눌렀을 때)
클릭60gf50gf65gf

좀 더 가볍고 서걱거리는 소리, 갈축

각축은 넌클릭 방식입니다. 그러므로 소리는 클릭 방식인 청축에 비해 훨씬 더 적습니다. 입력 시 서걱서걱, 또는 잘그럭이라고 표현하는 작은 소리가 나는 수준입니다. 소음도 적당하고 키압도 적당하므로 누구나 쉽게 적응할 수 있는, 입문자에게 추천할만한 제품이기도 합니다. 키를 입력할 때 필요한 압력 역시 청축에 비해 적어 손가락에 가해지는 부하도 좀 더 적습니다. 키보드 축 차이에 대해 정리해 보았을 때, 청축과 적축 사이쯤에 있는 제품입니다.

스위치 타입걸림 압력 (구분감이 발생할 때)입력 압력최종 압력 (끝까지 눌렀을 때)
넌클릭55gf45gf60gf

조용하고 부드러운 사용감, 적축

적축은 리니어 방식을 사용하여, 구분감이 없습니다. 이 때문에 키를 눌렀을 때 막힘 없이 부드럽게 들어간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걸림이 없어서 소음도 없고, 따라서 매우 조용한 것이 특징입니다. 키 입력에 필요한 압력도 낮아 손도 매우 편안합니다. 하지만 개성이 없고 조용하다는 이유로 싫어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종일 타자를 해야 하는 일을 한다면 이 조용함은 오히려 장점으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업무용으로는 가장 무난한 선택이 아닌가 싶습니다.

스위치 타입걸림 압력 (구분감이 발생할 때)입력 압력최종 압력 (끝까지 눌렀을 때)
리니어없음45gf60gf

묵직한 반발력을 느끼고 싶다면, 흑축

흑축은 리니어 방식을 사용했지만 적축과 다른 점이 있습니다. 바로 입력 압력이 더 강력하다는 것인데요. 간단히 말해 적축보다 더 세게 눌러야 입력이 된다는 의미입니다. 그만큼 키감이 더 무겁고 진중한 느낌을 주게 됩니다. 소리는 리니어의 특성상 거의 없습니다. 입력 압력이 높아서 장시간 사용했을 때 피로감을 줄 수 있는데요. 그러나 특유의 묵직함을 좋아하는 마니아층에 크게 어필하는 특징이기도 합니다.

스위치 타입걸림 압력 (구분감이 발생할 때)입력 압력최종 압력 (끝까지 눌렀을 때)
리니어없음60gf80gf

키는 결국 취향 차이!

오늘은 이렇게 기계식 키보드 축의 여러 종류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결국 키감이라는 것은 개인의 취향에 따라 호불호가 갈리는 것이기 때문에, 각 스위치의 특징에 대해 잘 읽어보고 자신에게 맞다 싶은 것을 골라야 하는데요.

좀 더 객관적인 지표인 스위치 타입과 압력을 확인하고 비교해보며 자신이 선호하는 제품을 찾아가는 재미 역시, 키보드 축을 여럿 모으게 되는 이유 중 하나가 아닌가 싶습니다.

트랜드톡은 쿠팡 파트너스를 통해 발생 하는 작은 수익으로  유지가 됩니다.